고려대학교 수학과를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학과로 육성하기 위한 4차 BK21 고려대학교 미래인재 교육연구팀의 연구역량 향상 계획은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연구의 양적 성과를 지양하고 세계적 수준의 질적으로 우수한 논문 게재 향상
○ 우수한 박사후연구원 및 신진 전임교원 확보로 연구역량 향상
○ 국내외 활발한 공동연구 및 학술 활동 역량 향상
○ 대학원생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구조 시스템 구축
◩ 연구의 양적 성과를 지양하고 세계적 수준의 질적으로 우수한 논문 게재 향상 계획
참여교수의 연구몰입도 제고를 위한 충분한 연구시간 확보
책임수업시간의 유연성을 활용하여 참여교수의 연구몰입도를 위한 충분한 연구시간을 확보하여 우수한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본교는 2004년 책임시간을 한 학기 9시간에서 6시간으로 강의 부담을 경감하였으며, 일반 교수의 책임시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20년‘유연 책임수업 시간제’를 도입하여,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당 학기에 3시간 강의를 하고 나머지 3시간을 다음 학기로 이월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다. 또한, 본교는 교원이 기존의 16주 학기제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4주, 8주, 10주간 집중강의 형태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유연학기 운영 시행세칙’을 마련하고, 참여교수들이 연구에 몰입해서 우수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학기 일정을 유연하게 사용하게 한다.
우수한 논문 높은 업적평가점수 부여
우수한 학술연구 논문은 교원 연구업적 점수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되어 양적으로 다수의 논문을 작성하는 것보다 소수의 질적인 우수한 연구 논문작성을 장려한다.
영어논문 교정 지원
우수한 학술연구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 신청 전 논문에 대한 영어권의 Native Speaker로 하여금 교정을 보게 함으로써 논문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국제학술지 게재논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연구활동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영문교정이 필요한 경우 에디티지(Editage)와 같은 영어 논문 전문교정 업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영문교정 비용은 논문 수에 제한 없이 고려대학교 연구처에서 전액 지원한다.
◩ 우수한 박사후연구원 및 신진 전임교원 확보로 연구역량 향상
우수한 박사후연구원 확보에 대한 계획은 4단계 BK21 교육연구팀의 재원으로 매년 3명의 인원과, 각 참여교수의 개인 또는 집단 연구과제 연구비로 매년 3명의 인원, 박사후 국내연수 및 리서치펠로우로 2명, 그리고 고려대학교 연구처의 지원에 의한 교내 학술연구 활동 지원사업 중 연구교원 지원사업에 의한 박사후연구원 2명 등 매년 10명의 우수한 박사후연구원을 확보하여 4차 BK21 고려대학교 미래인재 교육연구팀의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수학과를 육성하기 위한 연구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고려대학교의 연구교원 지원사업은 전임교원의 연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연구인력 지원, 학술연구활동 경쟁력 강화 및 연구업적 향상, 지속적인 학문후속세대 지원 및 우수 연구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은 학문후속세대에게 국내외 대학 또는 연구소에서의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학술연구의 지속성 유지 및 연구능력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본 교육연구팀의 연구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국제적으로 우수한 연구역량을 갖춘 교원 또는 신진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고려대학교 수학과는 현재 19명의 전임교수가 재직하고 있으며, 이미 질적으로 매우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예로 지난 5년간(2015.01.01.-2019.12.31.) 본 교육연구팀 참여교수들이 게재한 논문 총 247편 중 37편이 Journal of Differential Equations (7편), Journal of Functional Analysis (3편)를 비롯한 IF 상위 10% 이내에 해당하는 우수논문들이다. 고려대학교 수학과는 국내외에서 탁월한 연구역량을 갖춘 우수교원을 매년 충원하여 전임교원 수가 2027년 8월까지 7명 신규 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하여 겸임교수제, 초빙교수제, Brain Pool 등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탁월한 국내외 학자들이 본 수학과에 장, 단기 방문하고 연구와 교육에 참여하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것은 참여교수들과 대학원생들에게 더욱 중요한 연구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 있다.
4차 BK21 고려대학교 미래인재 교육연구팀은 최근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맞추어 최근 Princeton 대학에서 10여 년 전부터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산업계와 학계를 오가며 데이터 과학의 다양한 용례를 접한 이동헌 참여교수를 초빙하여 인공지능을 연구하는데 수학이 더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신진교원의 연구몰입도 증진을 위한 고려대학교 지원 제도와 계획은 크게 연구비와 기타지원으로 나뉜다. 연구비 지원제도에는 미래 창의 연구 사업(KU-FRG), 인성 신임교원 정착 연구비, 특별연구비 중 신임교원 정착 연구비가 있다. 미래 창의 연구 사업은 신진교원도 참여할 수 있는 연구지원 사업으로 18년도 미래 창의 연구 사업의 지원 총액은 15.6억원에 달했고, 이 중 41%를 개인 신진교원에게 지급하였다. 또한, 18년도에 미래 창의 연구 사업에 신청한 신진교원 55명 모두 연구비를 수주하였다. 갈수록 늘어가는 사업 규모에 맞춰 연구비 총액이 증가할 예정이고, 신진교원 모두 안정적으로 연구비를 받을 수 있기에 신진교원에게 가장 강력한 지원제도가 될 것이다.
인성 신임교원 정착 연구비는 연구업적 및 발전 가능성이 우수한 신진교원을 단과대학장이 선정한 후 지급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를 통해 우수한 결과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므로 더욱 우수한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특별연구비 중 신임교원 정착 연구비 지원을 통해 추가로 전임 신임교원을 지원하며 위와 마찬가지로 우수 신임교원에게는 매칭펀드도 제공한다. 다음으로 기타지원 제도에는 신진교수 보직 지양, 신임교수 재평가 기간 자율선택, 유연책임수업 및 시간제 운영, 최초 연구년 우선권 부여 등이 있다. 신진교수 보직 지양 제도는 수학과 내규를 따르며, 신진교원(조교수 및 부교수)은 학과 내부의 보직을 맡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진교원이 연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신임교수 재평가 기간 자율선택 제도는 재임용 및 직위 승진을 위한 연구실적 요건에 기반하여 상대적으로 기반이 부족한 신진교원의 연구 몰입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재평가 기간을 3년 혹은 5년 중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여 양질의 연구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는 재임용 또는 승진으로 이어져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유연책임수업 및 시간제 운영 제도는 책임수업시간 및 강의료 지급 규정에 따라 이를 신청하는 신임교원에 대해 선택한 학기의 수업시수를 3시간 이상, 1년 기준 12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학장의 승인 아래 대학원 강의 3시간을 책임 수업시간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1년 동안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수업시수를 배분할 수 있어 연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최초 연구년 우선권 부여 제도는 연구년 신청 시 신진교원이 가장 높은 연구년 순위에 배정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연구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 국내외 활발한 공동연구 및 학술 활동 역량 향상
전문가초청 세미나 및 콜로키움 진행
본 교육연구팀은 2016년 1학기부터 2019년 2학기까지 수치해석학, 수리생물학, 해석학, 위상수학, 기하학, 대수학, 확률론, 큐잉이론, 금융 등의 여러 가지 주제로 하여 국내외의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63회의 세미나 및 콜로키움을 진행하였다. 더 나아가 강연자와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질의응답 시간을 따로 마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본 교육연구팀은 관련 연구 분야의 연구역량을 향상하고자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매 학기 최소 16회의 세미나 및 콜로키움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내외 학술 활동 역량 강화
연구에 있어서 독자적인 연구역량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국제 연구자들과의 지식공유,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역량도 필요하다. 따라서, 국내외 수학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학문적 네트워크는 연구역량을 키우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팀은 국내외 학자들의 본 수학과 방문을 주선하거나 본 수학과에서 학술대회, 계절학교, 워크샵 등을 많이 개최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것이 활성화되면 최근 활발한 활동으로 능력을 인정받는 국내외 수학자들과 본 교육연구팀 참여교수 및 대학원생들과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이에 따라 관련 분야에서 국내외 유수의 국제 전문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연구 내용을 발표하며 관련 연구자 및 전문가들과 연구 내용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받음으로써, 우수 연구 결과를 산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학 간 공동연구
본 교육연구팀은 최근 5년간(2015.1.1.-2019.12.31.) 국내대학 또는 연구기관과 활발한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154편의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국제대학과 활발한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82편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앞으로도 꾸준히 국내 및 국제대학 간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관련 분야에서 연구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활발하게 논의하여 피드백을 주고받아 연구 내용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동료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대학원생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구조 시스템 구축 계획
대학원생은 교육을 받을 대상인 동시에 지도교수와 같이 우수한 공동연구를 할 수 있는 자원이다. 본 교육연구팀은 고려대학교 수학과의 과훈인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정신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교학상장은‘스승은 가르침으로써 성장하고 제자는 배움으로써 진보한다’라는 뜻이며 이는 연구와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교학상장은 연구를 통한 교수의 성장은 교육을 통한 제자의 발전과 함께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본교육연구팀은교학상장의정신을바탕으로 대학생들과 같이 우수 논문을 작성할 계획이다. 구체적 계획으로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원생 교육에 활용한다. 교과목 수강을 한 대학원생은 수업 내용을 더 발전시켜 우수한 연구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