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총 6개의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세부 전공 별로 다양한 교과목을 구성하여, 졸업 후 진로에 따라 학생들이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교과목을 선택하여 폭넓은 선택 및 자기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성.
- 작용소의 함수론적 연구 분과
· 구 성 원 : 구형운(분과책임자), 김도윤, 양찬우, 허야용
· 교육목표 :
o 작용소에 대한 함수론적 연구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신진 연구 인력과 수학을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숙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
- 저차원 다양체의 기하구조 분과
· 구 성 원 : 양성덕 (분과책임자), 오승상
· 교육목표 :
o 극소곡면론, 항등평균곡률 곡면론, 극대곡면론, 3차원 다양체론 및 매듭이론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국제적 학문후속세대를 양성
- 대수적 구조 분석 분과
· 구성원 : 김상집, 박의성
· 교육목표 :
o 대수기하학 및 군표현론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 주제들을 연구할 수 있는 우수한 신진 연구 인력을 양성
- 확률론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바라 (분과책임자), 김경훈
· 교육목표 :
o 확률론의 세계적인 연구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학문후속세대와 확률론을 산업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 산업인재를 양성한다.
- 과학적 계산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홍중 (분과책임자), 김준석
· 교육목표 :
o 유체역학, 금융공학, 생물수학 등에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하는 방법론과 각 모형에 대해 수치해석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론 등을 다룬다.
- 금융수학 및 응용 분과
· 구성원 : 김준석 (분과책임자), 김경훈, 김바라, 김홍중
· 교육목표 :
o 수학과 석박사 학생들이 학위 취득 후에 경쟁력을 갖추고 금융 산업체에 취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업단의 교과목 체계 구축 계획]
- 분과별 교과목
교과과정 운영의 원칙에 따라 교과목을 각 분과별로 기본과목, 핵심과목, 심화과목으로 분류한다. 기본과목은 세부전공이 결정된 대학원생이 반드시 배워야 할 기초내용을 다루며 매 년 개설한다. 핵심과목은 석사과정 기간 중 학습해야 할 핵심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년마다 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심화과목은 세부전공에서 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개설한다.
- 교과목 신설
- 기본과목의 교육 강화
- 특수연구 활성화
- 콜로키움의 다양화
- 세미나 활동 강화
- 수학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교육 계획
1.2 학사 단위 관리제도 및 학위 수여 제도의 선진화 계획
- 학위과정 : 브라운 대학교 수학과와의 비교를 통해 계승해야 할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세부계획
1) 석사과정 제도개선 계획
· 선발 구술면접 철저히 평가
·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
· 입학 전 교육 프로그램 실시
· 조기입학 전형
· 학술연구과정과 전문교육과정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 종합시험 과목의 선택범위 확대
2)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제도개선 계획
·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정원 확대
· 조기입학 전형
· 학술연구과정과 전문교육과정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3) 밀착형 학생 지도 방식 개선 계획
· 지도교수 및 지도위원회의 기능 확장
· 입학 시 대학원 주임과 1:1 상담
· 입학과 동시에 지도교수 배정
· 취업이 완료될 시점까지 지속적인 밀착지도
4) 공동지도교수 제도 활용 계획
· 공동지도교수 1인을 위촉할 수 있도록 허용
· 수학과 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닌 타교과, 타학문과의 융합을 추구
- 학사 운영 내규의 제도화, 학생 안내 매뉴얼 구비, 학위 취득 소요기간 장기화 방지
- 연계 과정에 대한 교육 커리큘럼의 유연성 부여
· 학사과정 학생의 대학원 전공과목 수강
· 대학원 학생의 학부과목 수강
· 학석사 통합과정
· 학부연구원제도 시행 및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