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 수학과의 경우 입학시기와 상관없이 박사: 전공학점 36학점 / 석박통합: 전공학점: 54학점 이수하여야 함
구분석사박사석·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소속 학과에 따른 수료요건에 충족한 자
공통사항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조기수료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수료 및 수료예정인 자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을 통과한 자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년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를 충족한 자 (소속 학과 내규에 따라 요건 상이)
논문제출 연한(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 ‘코스’ 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교육 이수 확인 : ①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6:00까지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6:00까지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전달
      •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구 분석 사박 사비 고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 각 1부- 소속대학행정실 2부– 지도교수 각 1부- 소속대학행정실 4부가제본 논문
학위청구논문양식심사신청서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별도양식
심사위원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명단–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일 반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목) ~ 5월 3일(금) 16:00까지
    •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 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목) ~ 3일(금)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0일(월)까지
    •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1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7월 8일(월) ~ 7월 17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별도 제출
제출처제출서류변경 전변경 후
도서관완제본 논문 제출오프라인 제출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오프라인 제출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7월 8일(월) ~ 19일(금) 16:00
    •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학위논문 속표지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기타안내
    • 논문제목 변경
      •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 ※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 변경방법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기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