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학위논문 주요 안내사항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dissertation.html
- 학위논문 작성FAQ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faq.html?view_cnt=Y&keyfield=&key=&kind=t_06
-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 수학과의 경우 입학시기와 상관없이 박사: 전공학점 36학점 / 석박통합: 전공학점: 54학점 이수하여야 함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
소속 학과에 따른 수료요건에 충족한 자 | ||||
공통사항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조기수료자 평점평균 4.0이상 |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수료 및 수료예정인 자 |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을 통과한 자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년1학기 입학자부터) | ||||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를 충족한 자 (소속 학과 내규에 따라 요건 상이) | ||||
논문제출 연한 |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 ‘코스’ 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사항
-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문의사항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교육 이수 확인 : ①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6:00까지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6:00까지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전달
-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소속대학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소속대학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위청구논문양식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제출승인서 |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명단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목) ~ 5월 3일(금) 16:00까지
-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 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목) ~ 3일(금)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0일(월)까지
-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1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7월 8일(월) ~ 7월 17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별도 제출
제출처 | 제출서류 | 변경 전 | 변경 후 |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제출 | 오프라인 제출 | 제출하지 않음 |
저작권동의서 |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 온라인만 제출 | |
학위논문 전자파일 | 온라인 제출 |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 | 스캔본 별도 업로드 | |
단과대학 행정실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 출력본 제출 |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 오프라인 제출 | ||
학위논문 속표지 | 오프라인 제출 |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오프라인 제출 |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
-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7월 8일(월) ~ 19일(금) 16:00
-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학위논문 속표지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기타안내
- 논문제목 변경
-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 ※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 변경방법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논문제목 변경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기시 바랍니다